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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메타 퀘스트 프로 스펙 후기

by 버거커피 2023. 5. 22.

메타 Meta 에서 발매한 퀘스트 프로. VR 헤드셋 기기로서 전 모델인 퀘스트2와 비교하여 어떤 스펙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XR? MR? VR? AR?

  • AR : "증강 현실" Augmented Reality.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추가되는 정보만을 3D 가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 VR : "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컴퓨터가 만든 가상의 공간, 이미지로 구성이 된 세계를 보여주고 체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 MR : "혼합 현실" Mixed Reality. AR과 VR 을 혼합한 기술입니다. 현실 세계와 잘 어울려진 가상 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XR : "확장 현실" Extended Reality. AR, VR, MR 기술 등 가상 이미지,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기술을 통칭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 퀘스트 프로는 VR 헤트셋으로 마케팅하고 있습니다. 가상의 이미지와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헤드셋 기기로 이해하면 쉽겠습니다.

 

디자인

퀘스트-프로-디자인
퀘스트-프로-디자인 @Meta

 

  • 크기 : 265mm(L) x 127mm(H) x 196mm(W)
  • 무게 : 722g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VR 헤드셋의 모양입니다. 전 모델인 퀘스트 2 에서는 화면이 보이는 부분, 눈 쪽에 있는 부분에 디스플레이와 배터리가 몰려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퀘스트 프로에서는 헤드셋 뒷부분에 배터리가 옮겨졌습니다.

 

전 모델 퀘스트 2 에서는 앞부분에 무게 중심이 몰려있어 장시간 착용시 고개가 앞으로 숙여지는 등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배터리가 뒤로 이동하면서 앞, 뒤 양쪽으로 무게중심이 분산되어 장시간 착용에도 착용감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퀘스트-프로-착용-이미지
퀘스트-프로-착용-이미지 @Meta

 

헤드셋 뒤부분에는 머리크기를 조일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퀘스트-프로-컨트롤러
퀘스트-프로-컨트롤러 @Meta

 

  • 크기 (컨트롤러) : 130(L) x 70(H) x 62mm(W)
  • 무게 (컨트롤러) : 153g (1개당)

 

컨트롤러에는 3 개의 카메라가 장착되어 더 미세한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퀘스트-프로-구성품
퀘스트-프로-구성품 @Meta

 

 

해상도

VR 기기 에서는 해상도를 나타내는 척도로 ppd (Pixel Per Degree) 를 사용합니다. 번역하면 "각도당 픽셀 수" 입니다. 스마트폰, TV 와 같은 평면 디스플레이와는 다르게 VR 은 3D 화면입니다. 그래서 눈으로 볼수 있는 각도에 초점을 맞춰 보여지는 픽셀 수 로 해상도를 측정합니다.

 

  • 메타 퀘스트 프로 해상도 : 22 ppd (퀘스트2 : 20 ppd)
  • 렌즈 1개당 : 1832 x 1920
  • 주사율 : 90Hz

 

주사율이란 '1분동안 보여주는 화면 수' 입니다. 즉 90Hz 주사율은 1분 동안 90 개의 장면 전환을 보여준다는 의미입니다. 주사율이 높을 수록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고 주로 동영상과 같은 움직이는 화면을 볼 때 좋습니다. 참고로 최근 아이폰 14프로의 경우 주사율은 120Hz 입니다. 아직은 평면 디스플레이보다는 낮은 주사율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프로세서 & 저장공간

 

  • 프로세서 : snapdragon XR2+ Qualcomm 프로세서
  • 12GB RAM
  • 256GB 
  • 배터리 :일반 2.5시간,  비디오 게임 2.6시간, 미디어 2.9 시간
  • 고속 USB-C 전원 충전
  • 충전 도크로 충전시 완전 충전까지 2시간

 

배터리 시간이 매우 아쉽습니다. 완전 충전을 하더라도 비디오 게임을 한다면 2.6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네요. 

 

 

전반적인 사용 후기

22년 10월 25일 배송이 되었으니, 이제 약 7개월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여러 커뮤니티에 올라온 퀘스트 프로 사용 후기를 볼 때, 일반 유저로서 사용하기에는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것이 대체적인 반응입니다. 퀘스트 2에서보다 그렇게 눈에 띄게 향상된 점이 있는 것도 아니고, 퀘스트2 보다 4배 정도의 가격 책정이 되었다는 점에서 전반적으로 아쉽다는 반응입니다.

 

퀘스트 프로 가 일반 사용자에 초점을 두기 보단, 개발자에 초점을 두고 제작되었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개발자가 VR 헤드셋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하기 위해 제작되어, 일반 유저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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