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소니 a7cm2 vs 소니 a6700 비교 차이점 추천이유

by 버거커피 2023. 11. 28.

렌즈교환식 카메라를 처음 구입할 때 크롭바디를 살지, 풀프레임바디를 살지 고민을 많이 합니다. 특히 소니 풀프레임a7cm2 와 크롭바디 a6700 중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께 어떤 카메라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지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크롭바디? 풀프레임바디?

렌즈교환식 카메라를 처음 구입할 때 가장 고민되는 것이 크롭바디 카메라를 살지 풀프레임바디 카메라를 살지일 겁니다. 당연히 풀프레임 바디 카메라가 크롭바디 카메라보다 성능면에서는 우수합니다. 큰 이미지센서, 다양하게 커스텀할 수 있는 기능 등 크롭바디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모든 유저가 풀프레임바디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유저가 풀프레임 바디 카메라에서 지원되는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럴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 유저에게 필요한 기능은 크롭바디로도 충분

또한, 취미로 카메라를 처음 사용하는 유저로서 필요한 기능 대부분은 크롭 바디에서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풀프레임 바디 카메라가 필요한 경우는 전문 사진가로서 지금 당장 눈앞의 상황을 사진으로 담아야 하는 경우, 스포츠 기자로서 빠르게 움직이는 선수의 극적인 움직임을 담아야 하는 경우 등 극적인 환경에서 품질을 보장하는 사진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 유저의 경우 이런 극적인 상황에서 촬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크롭바디로도 충분히 사진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초보가 모르는 사진을 촬영하면서 겪는 일

무거운 카메라

취미로 사진을 처음 시작할 때는 모르는 것이 있습니다. 렌즈교환식 카메라를 사용하게 되면 귀찮은 일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렌즈교환식 카메라는 카메라 바디 따로 렌즈 따로 들고 다녀야 합니다. 최근의 카메라가 가벼워지고 얇아졌지만 렌즈를 장착하면 크기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렌즈도 망원렌즈, 단렌즈 등 종류로 여러 가지이며 모두를 들고 다녀야 합니다. 줌렌즈 하나로 커버할 수 있다고 하지만 줌렌즈는 단렌즈보다 길이가 길 수밖에 없어 부피와 무게를 피할 수 없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촬영 결과물이 마음에 안들수 있다.

렌즈교환식 카메라를 사고 막상 촬영을 했을 때, 결과물이 생각했던 것보다 나쁠 수 있습니다. 렌즈교환식 카메라는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등 내가 직접 설정하고 촬영을 해야 됩니다. 상황에 맞게 설정을 조절하면서 촬영하지 않으면 원하는 결과물이 나올 수 없습니다. 찍으면 어느 정도 품질이 보장된 사진이 나오는 스마트폰과는 다릅니다.

 

설령 렌즈교환식 카메라 설정을 잘 조절하고 촬영을 했다고 해도 보정 작업을 해야됩니다. 렌즈교환식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는 거의 날 것의 이미지입니다. 특히 인물 사진을 촬영했다면 보정 작업은 필수입니다. 어느 정도 보정을 해주는 스마트폰 인물사진에 익숙해져 있어서 렌즈교환식 카메라로 촬영 후의 결과물에서 만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보정 작업을 해주어야 됩니다.

 

 

결론은?

이제 막 사진에 관심을 갖고 렌즈교환식 카메라를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에게는 크롭바디 카메라를 먼저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추천드리는 3가지 이유입니다.

1. 이미지 품질이 풀프레임 카메라와 비슷하다.

크롭바디와 풀프레임바디 의 결과물에 차이가 있지만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구별할 수 없습니다. 

 

2. 카메라 바디, 렌즈가 저렴하다.

크롭바디 카메라, 크롭바디용 렌즈의 가격이 풀프레임용 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거의 2배에 가까운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어 카메라, 렌즈 모두 합했을 때는 100만 원 이상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 풀프레임 a7cm2 바디 2,6900,00 원
  • 크롭 a6700 바디 1,890,000 원

 

3. 카메라를 배우기 쉽다.

풀프레임 카메라의 경우, 어느정도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는 유저를 위한 제품입니다. 그래서 설정도 다양하고 조작버튼도 훨씬 많습니다. 크롭바디 카메라의 경우 풀프레임카메라에 비해 좀 더 단순하고 사용하기 쉽습니다.(크롭바디 카메라에도 기본적인 촬영에 필요한 기능은 모두 있습니다.) 처음 사진을 시작하는 경우라면 크롭바디에서 카메라에 대한 이해를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풀프레임 카메라로 기능을 마스터하겠다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시작을 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벽이 높을 수 있음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Sony에서 최근 8월에 발매한 a6700 미러리스 카메라를 추천드립니다. 렌즈교환식 카메라를 구입할 때는 바디킷만 있는 제품으로 구입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번들 렌즈와 함께 판매하는 경우, 렌즈값이 싸서 가성비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번들렌즈를 사용해서 촬영한 이미지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렌즈교환식 카메라를 구입하는 대부분의 경우, 아웃포커싱이 있는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일 겁니다. 번들렌즈로는 아웃포커싱이 된 사진을 촬영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여친렌즈'라는 예명의 렌즈를 구입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여친렌즈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